GeehDev

[SQLD] 제 54회 합격 수기 (비전공자, 공부기간 1개월, 가채점 92점) 본문

Notes

[SQLD] 제 54회 합격 수기 (비전공자, 공부기간 1개월, 가채점 92점)

geehyun 2024. 9. 16. 19:50

[SQLD] 제 54회 합격 수기

 

우선 저의 배경부터 정리하자면,

1. 비전공자 - 개발과 전혀 상관없는 무역학사 

2. 다만, 대략 2년 7개월 간의 웹기획자 경력 有

3. Java 풀스택 과정으로 국비 과정 수료 후 현 개발직무로 인턴 근무 중

이러한 환경입니다.

 


 

SQLD를 취득하려고한 이유는?

저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비전공자 출신으로 국비지원 학원에서 배운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특히 기반 지식이 부족하다는 점을 많이 느끼고있었고, 이를 어떻게든 채워놓고자 하였고, 이왕이면 그 노력이 증명할 수 있는 형태였으면 좋겠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따라서, 개발 업무와 관련되었다고 판단된 

  1. 정보처리기사 (현재 필기 합격 후 실기 준비중)
  2. SQLD
  3. 리눅스 마스터 2급

이 3가지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잡게 되었습니다.

 

이 중 이번 수기는 SQLD합격 수기네요!

저 3개의 자격증 모두 합격 수기를 들고올 수 있으면 하네요...ㅎㅎ🙏🏻

 


과정

1. 시험접수📜

시험은, 2024년 07월 22일 접수하였습니다!

시험응시자가 생각보다 많아 원하는 고사장 잡으시려면 

사실 이전 53회 시험에도 접수는 하였었으나... 학원 프로젝트 기간과 겹쳐 시험을 준비할 여유가 없어...아예 시험날 응시하지 않았습니다 ㅎㅎㅎ

 

2. 공부기간🗓️

저는 우선 공부기간은 넉넉하게 한달정도 잡았던 것 같습니다.

저번 53회를 접수할 때만 해도 "프로젝트 하면서 중간중간 공부하면되겠지? 난이도도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데?ㅎㅎㅎ" 라는 생각을 하다가ㅎㅎㅎㅎㅎ아예 응시조차 못할정도로 참담한 상태를 직면하고 다음 시험에는 절대 쉽게 생각하지 말고 한달정도 잡아야겠다...라고 마음먹게 되었습니다!

 

일 하면서 공부하는 시간을 할애해야했어서, 최대한 시간이 날때마다 틈틈이 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 점심시간에 자리에서 2~30분 정도씩
퇴근 후 카페에 가서 1~2시간
- 주말에는 날 잡고 3~4시간

 

이렇게 공부하는 시간을 잡았습니다.

 

3. 공부 방법✍🏻

저는 일단 MariaDB 기준으로 SQL 문법을 배운적이 있어서 기본적인 SQL 활용은 가능한 상태였습니다.

제가 합격을 위해 더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1. 데이터 모델링에 개념과 이해

2. SQL 고급 쿼리 (특히 오라클 문법)

3. DCL 등의 권한 관련 문법 

기출 문제 위주로 풀어보고, 부족한 부분을 위주로 더 공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자 했습니다.

 

그렇게 공부할 책을 알아보던 중

국가공인 SQLD 자격검정 핵심노트 (도서)

위 책이 현재 저의 상황과 맞는다고 생각되어 고르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저는 당장 이론 위주의 책이 필요한게 아니라 시험 문제형식에 익숙해지고 부족한 부분을 알아야했기 때문에 문제 위주의 책이 필요했습니다.
    => 이러한 점에 있어서 해당 책은 파트 별로 주제가 나눠져있고 해당 주제별로 관련된 문제가 수록되어있어서, 일단 문제를 풀다가 막혔을 떄 또는 햇갈리는 개념일 때 해당 문제를 바로 아래에 수록되어있는 문제 해설과 관련 개념을 보고 바로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 실전모의고사를 풀어볼 수 있는 책이 필요했습니다.
    => 가능한 시험과 비슷한 모의고사를 풀어볼 수 있는 책이었으면 했고, 해당 책은 주관식이 존재하던거 빼고는 문제 스타일 부터 문제 개수까지 실제 시험과 유사한 모의고사를 제공하여 선택하게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책의 해설만으로는 이해가안되는 점은 인터넷을 통해 보완하여, 문제가 이해될 때까지 추가 학습하였습니다.

 

그 외에 같이 공부하던 언니가 추천해준 유튜브 무료 강의를 출퇴근 시간이 듣는것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데이터 모델링 부분은 진짜...혼자서 이해하기 많이 힘들었는데, 강의가 도움이되었던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hdatalab
 

홍쌤의 데이터랩

홍은혜 강사 전) 삼성SDS 빅데이터 엔지니어 출신 현) 빅데이터 / 데이터베이스 분야 전문강사(KDT, 선도기업, 기업강의 등) 이메일 : ehhhh0407@gmail.com 홈페이지 : www.hdatalab.co.kr

www.youtube.com

 

1. 출퇴근 시간에 "홍쌤의 데이터랩" 유튜브 강의 시청
2. 점심시간, 퇴근 후 "국가공인 SQLD 자격검정 핵심노트" 문제풀기
3. 2번에서 틀리거나, 햇갈리거나, 완벽히 이해하지 못한 문제에 대해 오답노트 작성 후 관련 부분 인터넷 서치 후 추가 학습

 

시험 직전 주에는 모의고사 문제를 풀면서 실제 시험에 대비했습니다.

첫 번째 모의고사에서는 58점

두 번째 모의고사에서는 62점 로 아주 아슬아슬한 성적을 거두고있어서 다소 불안했지만...

공부해오면서 정리한 오답노트를 기준으로 혹시 떨어지더라도 최소한 한번 틀린 개념을 실제 시험에서는 틀리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4. 시험당일🔥

2024년 08월 24일 시험 당일!!

입실 시간인 입실 08:30~09:30 중 09:22분쯤 입실하여 마지막으로 오답노트를 읽어보며 마음을 정리하고 시험에 임했습니다!

 

5. 결과🏹

2024년 09월 06일 16시 가채점 결과 발표일로 떨리는 마음으로 점수를 확인했습니다.

제 54회 SQLD 가채점 점수 - 92점

 

 

가채점 결과는 92점으로 안전하게 합격점수를 받았습니다!

사실 1과목인 데이터 모델링이 가장 자신 없었는데, 유튜브 강의가 꽤나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후기

사실 시험 전날까지만 해도 합격을 전혀 확신할 수 없었고, 불안하기만 했습니다...

모의고사 점수도 너무 아슬아슬한 선이었고... 공부기간 또한 부족하다고 느꼈었습니다...

다행히 운이 좋게도 제가 공부한 범위에서 시험이 출제되어 기대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공부한 방식은 베이스가 어느정도 있어서 기본적인 SQL 문법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SQL이 처음이다! 아니면 진짜 아주 기본적인 것만 아신다는 분들께는 제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고 어느정도 시간을 갖고 이론부터 천천히 학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ㅎㅎ

 

어느 정도 SQL 문법에 대해 베이스가 있으시다면, 저 처럼 문제 위주의 문제집을 준비하셔서 일단 풀어보고, 그 후 부족한 부분에 대해 추가학습 드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MaiaDB만 사용해봐서 오라클 문법의 문제를 처음 봤을 때 "누구세요????? 누구신대 여기계시나요?" 하는 느낌을 많이 받았었던게 기억에 남네요 ㅎㅎㅎ

 

이렇게 정리해 놓고 보니 별 내용 없는 SQLD 합격 수기지만...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부족하지만 SQLD를 준비하시는 다른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